본문 바로가기
기타-상식과팁

고양이를 처음 키우기 전 고려할 점 : 고양이의 장단점과 집사의 의무

by 심플팁스 2023. 3. 19.

고양이 입양을 생각하고 계신가요? 정말 축하드립니다. 반려묘는 여러분의 삶에 끝없는 기쁨과 즐거움을 줄 것입니다. 하지만 이 털북숭이 친구를 집으로 데려오기 전에 여러분이 고려해야 할 몇 가지가 있습니다. 고양이를 키우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을 한번 살펴봅시다.

 

 

고양이를 키운다는 것

 

고양이를 기른다는 것은 여러분이 고양이에게 시간과 돈, 에너지를 쏟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물을 데리고 와서 그 동물의 평생을 돌보아야 한다는 것은 책임과 헌신이 필요한 일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새로 데리고 올 고양이를 끝까지 책임을 질 준비가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고양이와 함께 보낼 시간이 충분한지에 대해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여러분은 고양이의 필요를 충족시킬 만큼의 재정적 받침이 되나요? 고양이를 외롭지 않도록 관심을 줄 수 있는 에너지가 있나요? 이 모든 것에 ‘그렇다’라고 한다면 여러분은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회색 아기고양이 한마리가 호박 모양과 나무 모양 장식품을 양 옆에 놓고 앉아있다.
당신, 나를 키울 생각인가?

 

고양이의 장단점

장점

가장 큰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고양이의 귀여움 이겠죠!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고양이를 만지면서 행복호르몬 세로토닌이 나오고 심장질환 예방도 된답니다.

 

단점

털과 먼지

고양이는 털이 굉장히 많이 빠집니다. 온 집안과 여러분의 옷에 털이 항상 붙어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먹는 음식에서도 종종 고양이털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를 너무 사랑하게 되어 그까짓 것 대수롭지 않게 생각될 수 있습니다만 고양이털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이 꽤 있으니 혹시 자신이 고양이털 알레르기가 있는 것은 아닌지 미리 아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양이화장실에서 사용하는 모래에서 먼지가 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이 털들과 먼지 때문에 청소를 자주 해야 합니다.

 

스트레스에 취약

고양이는 나이가 들어갈수록 겁이 많아져서 낯선 사람이나 환경에 예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역동물이기 때문에 좁은 공간이나 자신의 공간이 없다고 느껴질 때 스트레스를 받고 분비물을 스프레이해서 영역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공격적일 가능성

고양이는 변덕이 있어서 사람이 만질 때 좋아하는 것 같다가 일순간 눈빛이 바뀌며 물려고 하거나 할퀼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 고양이 일수록 깨물고 할퀴는 것을 잘 조절하지 못해서 사람에게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꿀잠 포기

고양이가 함께하는 사람과 생활 패턴이 서로 비슷해지면 좀 덜하겠지만 야행성인 특성으로 밤에 갑자기 소리를 내거나 뛰어다닐 수 있고 일부러 자고 있는 사람을 깨울 수도 있습니다.

 

가구 흠집

고양이는 무언가 박박 긁는 것을 좋아합니다. 물론 실컷 긁으라고 여러분이 스크래쳐를 사주겠지만 고양이는 그것만으로는 성에 안차나 봅니다. 소파는 제1순위이고 집 안에 있는 가구들이 언제든 타깃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팁은 고양이 키우는 동안 저렴한 가구를 사거나 그냥 흠집을 내는 모습마저 사랑하면 됩니다.

 

 

집사의 의무

사료와 물은 항상 신선하고 깨끗하도록 자주 갈아주세요.

 

화장실은 배변물을 발견할 때마다 치워주세요. 안 그러면 고양이가 스트레스 받아요.

 

장난감으로 놀아주면 고양이가 좋아합니다. 너무 안 놀아주면 우울증에 걸릴 수 있어요.

 

1주일에 1회 발톱 깎기. 발톱은 너무 짧게 자르면 고양이가 아파합니다. 발톱의 끝 뾰족한 부분만 살짝 깎아 주는 게 좋습니다.

 

목욕은 한 달에 한번 정도 해줍니다.

 

정기적으로 예방접종을 해주고 1년에 한 번은 건강검진도 받아야 합니다.

 

 

구입해야 할 것들

반응형

사료

사료 종류가 굉장히 많아서 처음에는 어떤 것을 사야 할지 고민되실 텐데요, 고양이마다 입맛도 다르고 몸에 잘 맞는 사료도 다르기에 적은 용량으로 다양하게 시도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온라인쇼핑몰에서 구매했던 사람들의 리뷰도 꼼꼼히 보고 판단에 참고하세요.

 

물그릇, 사료그릇

고양이 전용으로 사료 그릇과 물그릇을 장만하세요. 그릇을 깨끗하게 유지하도록 해주세요.

고양이화장실 고양이 크기에 맞게 화장실을 준비해 주세요. 화장실은 항상 깨끗이 청소해 주어야 합니다.

 

화장실모래

모래의 종류가 많습니다. 종류가 많은 만큼 고양이의 선호도도, 사람의 선호도도 다양합니다. 어떤 모래는 잘 뭉쳐지고 어떤 모래는 냄새를 잘 잡아주고 또 어떤 모래는 먼지가 덜 납니다. 안타깝지만 아직 완벽한 모래는 없습니다. 여러 가지 시도해 보고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합니다.

 

스크래쳐

고양이는 본능적으로 발톱을 가는 행위를 좋아합니다. 스크래쳐도 여러 종류가 있고 고양이의 취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장난감

장난감은 고양이가 에너지를 발산하도록 돕고 지루함을 해소해 줍니다. 다양한 장난감으로 고양이의 흥미를 집중시켜 보세요. 고양이의 에너지를 발산하도록 하지 않으면 밤에 많이 보챌 수 있으므로 충분히 놀아주도록 하세요.

 

이동장

고양이가 병원을 가거나 다른 곳에 이동할 때 사용합니다.

 

고양이 빗

고양이 몸에 붙어있는 죽은 털들을 주기적으로 제거해 주세요.

 

고양이털 제거용 솔이나 테이프

옷 등에 붙은 고양이털을 제거하는 용도로 돌돌 말려있는 테이프나 솔을 사용합니다.

 

고양이용 발톱 깎기

발톱 깎기는 고양이의 건강과 위생을 위해 해줘야 합니다. 발톱을 깎을 때는 고양이 전용으로 나온 가위나 발톱 깎기를 사용하세요. 너무 짧게 자르면 핏줄을 건드리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목걸이와 이름표

만일의 경우 고양이가 밖으로 나갔다가 도망치게 되면 목걸이에 걸린 명찰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름표에는 보호자의 연락처와 고양이 이름 등을 적어주세요. 목걸이는 목이 너무 조이지 않으면서 고양이가 쉽게 벗길 수는 없는 정도로만 채워주세요.

 

쿠션

고양이는 푹신하고 부드러운 곳을 좋아합니다. 쿠션은 고양이에게 편안하고 안락한 환경을 제공해 줍니다. 쿠션은 세탁 가능한 것으로 장만해 주세요.

 

캣타워나 캣하우스

고양이는 높은 곳을 좋아하고 자신만의 안전한 공간을 원합니다. 캣타워나 캣하우스는 이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함께 사는 집이 공간이 좁다면 고양이가 수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줌으로써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고양이만의 공간인 캣타워나 캣하우스가 있으면 집사와의 관계도 더 좋아집니다.

 

 

결론

고양이를 키우는 것은 정말 멋진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양이를 기르면서 오는 책임뿐만 아니라 고양이에게 필요한 것들을 다 해줄 수 있을까에 대해 잘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고양이에게 해줘야 할 일들에 대한 자신감이 있고 고양이의 평생을 잘 돌볼 결심을 하셨다면 여러분은 새 털북숭이 아기와 행복하고 건강한 관계를 맺고 무조건적인 사랑을 동물과 나눔으로써 큰 기쁨을 얻을 것입니다.

 

 

 

 

댓글